모유설소대


수유상담


모유수유에 대한 고민?

분유 혼합 수유를 하는 분들 중 많은 분이 왜 분유 보충을 하게 되었는지 여쭤보면 젖양이 부족한 것 같아서 라고 말씀해 주십니다.
모유수유는 분유와 달리 얼마나 나오는지 정확하게는 알 수가 없는데 왜 수유량이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는 걸까요?

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말씀하시는 원인들 몇 가지 짚고 넘어 갈게요.

1 "가슴이 차는 느낌이 안 들어요"
출산하고 나면 생전 모유라는 게 없던 가슴에 새로운 모유가 처음 차기 시작하면서 아주 소량의 모유로도 가슴이 꽉 찬 느낌이 들죠. 하지만 우리 몸은 적응이 빠르기 때문에 점차 많은 모유가 차더라도 예전처럼 차는 느낌이 충분히 들지 않을 수 있어요.
2 "아기가 4~5분 빨다가 안 빨아요"
처음 산부인과나 산후 조리원에서 양쪽 가슴을 15분 이상씩 빨게 해야 한다고 교육받으셨을 거예요. 하지만 아가를 두돌 정도까지 모유수유 한다고 고려했을 때 한 번에 30분씩 매일 3~4시간을 수유 시간으로 보내다 보면 정말 힘들겠죠? 양쪽 15분은 힘이 없는 신생아 시절에 해당하는 얘기고 2~3개월만 지나도 빨리 먹는 아이는 5분 이내에 다 먹기도 한답니다.
3 "아기가 너무 자주 먹어요"
혹시 아기가 다른 것 때문에 우는걸 매번 배고프다고 생각하시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. 또 한 입가를 손가락으로 톡톡 건드려봐서 입이 따라가면 배가 고픈 거라고 판단하시는 분도 있는데 입가를 건드리면 원래 다 따라오는 거라 따라올 때마다 먹이시면 비만이 될 수 있답니다.
4 "유축해보니 얼마 안 나와요"
젖양을 가늠해보고 싶어서 그냥 유축하기도 하는데 시간에 따라 상황에 따라 기분에 따라 젖양은 수시로 변하고 아기가 빠는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아기가 먹는 양이 유축기에 나오는 양 보다는 많거든요. 그리고 스트레스는 모유 량의 최대의 적!! 얼마나 나오나 조바심내면 유축하면 정말 조금밖에 안 나와요.
5 "아기가 잘 못 빨아요"
아기가 모유수유 할 때엔 힘들어하는데 분유를 주면 쭉쭉 잘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. 이럴 때 혹시 혀 밑에 붙어있는 설소대가 짧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어요.

현명한 혼합수유법에 대해 알아볼게요.

1 분유 보충은 무조건 모유 수유 직후에 붙여서 합니다
모유량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유를 자주자주 해 주는 것이랍니다. 수유 한번에 많이 하게 되면 모유 수유 간격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모유량은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.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수유를 먼저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2 보충하는 분유량은 아이가 배고파하지 않는 최소량으로 줍니다
직접 수유하면 아기가 힘껏 빨아야 하기 때문에 배고픈 만큼 먹고 배부르면 그만 빨면서 스스로 먹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우유병으로 주는 분유는 크게 힘들게 빨지 않아도 저절로 분유가 흘러들어 오기 때문에 주는 만큼 다 먹다 과식하게 됩니다. 한참 동안 먹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는데 모유량을 늘리려면 자주 빨리는게 좋기 때문에 이는 해가 됩니다.
3 현명하게 모유 유축기 사용하기
유축기를 굳이 살 필요는 없지만 있다면 수유후에 한쪽에 1분씩 유축을 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. 아기가 먹고 난 이후라 양은 얼마 안 나오지만 계속 자극해주면 모유량이 늘 수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유축해 주시고 유축된 모유는 모아 두셨다가 분유 대신 보충 수유로 사용하시면 됩니다.
4 병원에서 상담하기
여러 가지 방법으로도 모유가 도통 늘지 않는다면 저희 민앤민의원 논현점에서 상담 받아보세요. 단설소대로 인한 수유 어려움, 모유량 부족, 모유량 과다, 밤중수유 등 다양한 수유 문제에 대한 진료가 가능합니다.
자세하고 세심하게 살펴 나무가 아닌 숲을 보며 기계적인 진료가 아닌, 효과적인 맞춤 치료를 합니다.
환경을 살피고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힘, 민앤민의원 논현점이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.

전화문의
02-6203-0275
카카오톡 문의
민앤민의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