칼럼

강의/미디어


칼럼


[아토피 식단칼럼 1탄] 내 아이에게 안 맞는 음식 찾기 (부제 : 아토피에 나쁜 음식은 없다)

페이지 정보

댓글 0건 조회조회수 1,163 작성일  작성일  22-12-10 01:13

본문

[아토피 식단칼럼 1탄] 내 아이에게 안 맞는 음식 찾기
(부제 : 아토피에 나쁜 음식은 없다)

앞서 아토피는 알레르기와 피부 장벽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나빠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.
피부 장벽 관리로 견고해진 피부 장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오지 않게 해 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. 그렇기에 이번에는 식단칼럼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.

1. 무분별한 음식 제한의 위험성
간혹 아토피에 안 좋다더라 하는 음식을 다 안 먹이는 부모님이 있습니다. 한창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하는 나이에 음식을 이것저것 제한하다 보니 먹을 수 있는 음식 종류가 없어 충분히 먹지 못하고 고른 영양 섭취가 되지 않습니다. 그러다 보니 부모의 체격에 비해 아이의 키나 체중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철분이 많은 고기, 생선을 못 먹다 보니 빈혈이 와 있는 아이도 있습니다.

2. 아토피, 피해야 하는 음식?
아토피가 있다 하면 일단 어떤 음식을 먹이고 어떤 음식을 안 먹일 것인가가 가장 많은 부모님들의 고민 중 하나입니다. 물론 피해야 하는 음식은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몸에 안 좋은 음식 들입니다. 이를테면 식품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는 과자, 각종 가공 식품, 냉동 식품 등이 있습니다. 식품 첨가물이 아토피를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. 하지만 있는 아토피가 더욱 악화될 수 있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을 피해 주신다면 보다 빠른 피부 호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런 음식은 건강에 나쁜 음식이지 아토피에 나쁜 음식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.

3. 아토피, 음식 제한이 정답이 아닌 이유
아토피, 알레르기란 내 몸에서 받아들이지 않는 어떤 물질에 대해 안 좋은 반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. 음식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집먼지진드기, 개털, 환경호르몬 등 환경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피부 장벽 그 자체의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그나마 음식이 실제로 문제가 되어서 그 음식을 안 먹고 피부라도 좋아지면 다행입니다. 하지만 음식이 원인이 아닌데 음식만 조절하여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면서 피부도 여전히 안 좋은 경우는 무척 불행한 결말입니다.

4. 음식 제한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것인가
어떤 음식을 제한 하였을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손해보다 명백히 클 때, 바로 그 때 음식 제한을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. 제한하는 음식을 결정하는 것은 알레르기 검사를 100% 믿을 수는 없습니다. 검사를 참고하되 정말 그 음식이 원인인지 부모님께서 반응을 잘 관찰하여 기록해 두십시오. 그 결과를 가지고 음식 제한을 하기 전에 병원 진료를 통해 담당 의사 선생님과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. 어떤 음식을 제한 하였을 때 그 음식을 제한함으로써 부족해질 영양분을 채워줄 수 있는 대체 음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대체 음식 또는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반드시 신경 써 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Copyright 2019 © HTTP://ety.kr